홈
로그인
이메일
사이트맵
관리자
sub_Txt_170713
서브_고객문의상담 0623690790
자료실
제목
향후10년 후 유망직종은?
닉네임
관리자
등록일
2011-12-06 11:02:54
내용

http://www.etoday.co.kr/news/section/newsview.php?TM=news&SM=2203&idxno=511176

이공계 발전가능성 높은 직종은 ‘비파괴검사원’

한국직업능력개발원, ‘10년 후 이공계 직업 전망 세미나’ 개최

 

최종입력시간 : 2011-11-29 13:57:36

향후 10년 후 이공계 유망직종으로 비파괴검사원이 꼽혔다. 비파괴검사원은 방사선이나 초음파 등을 이용해 재료·구조물 등의 성질과 결함여부를 검사하고 평가하는 일을 담당한다.

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‘10년 후 이공계 직업 전망 세미나’를 개최했다. 세미나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수행한 ‘한국의 직업 지표 조사’의 결과가 발표됐다.

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직업지표 연구는 우리나라 주요 이공계 직업에 관한 향후 전망에 관한 입체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. 이 연구는 직업세계의 변화에 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진로설계 및 경력개발에 기여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됐다. 이는 ‘발전가능성’과 ‘고용안정성’, ‘직업전문성’, ‘근무여건성’ 등을 바탕으로 조사됐다.

향후 10년 후 시점에서 비파괴검사원은 △자기개발 가능성과 승진 가능성 △직장이동 가능성이 좋은 직업 등 ‘발전가능성’이 가장 유망한 직업으로 조사됐다.

비파괴검사원 다음으로 플랜트공학기술자(기계)와 산업기계공학기술자(메카트로닉스), 컴퓨터시스템감리기술자, 에너지 시험원, IT컨설턴트 등도 10년 후에 발전가능성이 유망한 직업들로 선정됐다.

10년 후에 고용안정이 유망한 직업은 에너지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1위였고 그 뒤를 이어 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(엔지니어), 도금기 및 금속분무기 조작원, 산업기계공학기술자(메카트로닉스), 전자의료기기 개발 및 설계 기술자 등의 순이었다.

또 앞으로 10년 후 직업 전문성이 가장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 직업도 에너지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이 1위에 선정됐다. 다음으로 발전설비기술자, 조선(선박), 항공기 및 철도차량 공학기술자, 전자제어계측기술자 및 연구원, 비파괴검사원, 산업안전 및 위험물 관리원, 보건위생 및 환경 검사원 등의 순으로 직업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.

이 밖에 10년 후 근무여건이 가장 양호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으로는 강구조물 가공원 및 건립원이 꼽혔다. 이어서 비파괴검사원, 자동차조립원, 금속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(엔지니어), 발전설비기술자가 뒤를 이었다.

박태진 기자

이용약관
개인정보처리방침
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
Enter password